오염 발생

임슬기 매니저2025-10-01

이곳에서는 가습기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염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.

목차에서 고객님께 해당하는 증상을 선택하시면 더 빠르게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

석회는 물 속에 녹아있는 미네랄 성분 중, 칼슘이 맺히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.

주로 가열판과 송풍구 주변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으며, 구연산으로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

☑️구연산은 가루나 스프레이 형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!

식초도 산성이기 때문에 구연산을 대체해서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구연산에 비해 세척력이 떨어지고 잔여 성분이 남을 경우, 가습기 작동 중에 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구연산을 통한 세척을 권장드려요🙏🏻

⚠️ 베이킹소다, 과탄산소다 등은 성분과 사용 목적이 구연산과 다르기 때문에 구연산을 대체해서 사용이 불가합니다!


녹은 물 속 철 성분이 산화돼 발생합니다(녹=산화철).

주로 가열판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으며, 치약이나 케첩을 녹 발생 부위에 발라 하루 동안 불리면 제거가 가능합니다.


대부분의 수돗물에는 미네랄 성분이 많고, 이는 석회와 녹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.

때문에 가습기 용도로는 정수기 물 사용을 권장합니다.

그런데 최근에 시중에서 판매되는 정수기는 '미네랄 정수기'라고 하여 물 속의 미네랄을 완전히 제거해 주지는 못해요.

때문에 정수기 물을 사용하시더라도 정수기의 필터 성능에 따라 석회나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그렇기 때문에 가습기의 물을 매일 갈아주시고 주기적으로 세척해 주시면 이러한 물로 인한 오염을 예방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!

❗브리타 같은 형태의 간이 정수기의 경우, 정수 필터에 활성탄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어요.

활성탄은 진동자에 의해 분해되는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가습기 사용 후에 본체 내부에 활성탄이 까맣게 쌓일 수 있어요.

이는 분무되는 미스트에 직,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니지만 세척 및 관리가 불편하실 수 있기 때문에 브리타 같은 간이 정수기로 정수한 물의 사용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!

상부에 물만 보충하여 사용하는 등 세척과 유지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, 미네랄과 철 성분이 가열판을 비롯한 본체에 축적되어 석회와 녹을 발생 시킵니다.

또한, 물이 계속 고여있는 경우에는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어요.

때문에 가습기의 물은 매일 교체해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🙏🏻


황변 현상은 플라스틱이 자외선이나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노랗게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.

하얀색의 마우스, 키보드, 흰색 선풍기나 에어컨 등이 시간이 지나면서 노랗게 변하는 것 또한 이 때문입니다.

황변 현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플라스틱 제품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이나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.

때문에 안심하고 가습기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☺️